로고

행정안전부. 상반기 승강기 유지관리 실태 표본점검 결과 발표

이국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8/22 [10:47]

행정안전부. 상반기 승강기 유지관리 실태 표본점검 결과 발표

이국영 기자 | 입력 : 2024/08/22 [10:47]

행정안전부. 상반기 승강기 유지관리 실태 표본점검 결과 발표

최저가 유지계약최단시 점검 등 부실 우려 업체(16) 집중 점검

- 자체점검 미실시, 점검결과 허위입력 등 26건의 위반사항 적발·조치

 

본문이미지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승강기 유지관리 수준을 높이고 이용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자체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함께 ‘상반기 승강기 유지관리 실태 표본점검’을 실시(4.24.~7.26.)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매년 승강기 표준유지관리비를 공표(19.7만 원/대)하고 있으나, 승강기 유지관리 업계의 과도한 최저가(약 4만 원대/대) 수주 경쟁으로 유지관리 품질 저하가 우려된다.

 

저가 유지관리비에 따른 수익성 악화 → 2인 1조 점검 미준수, 작업현장 안전관리 미흡 등 유지관리 품질 저하 → 국민안전 위협 등 악순환

 

이에행정안전부는 지난 4, 30개 업체를 표본점검 대상으로 선정*하고, 7월까지 이 중 절반인 16개 업체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

 

(선정기준최저가 낙찰최단시간 점검중대고장원격지 유지관리공익제보 등

 

이번 점검에서는 ▴항목별 실제 점검 여부, ▴인력·설비 등 유지관리업 등록기준 준수, ▴승강기 사고 통보 누락 여부 등을 중점 점검했다.

 

점검 결과, 16개 중 8개 업체에서 ▴자체점검 미실시▴점검 결과 허위 입력 등 위반사항 총 26건이 적발됐다관할 지자체에서는 관리주체와 유지관리업체에 행정처분* 조치할 예정이다.

 

(과태료) 관리주체 대상 50~100만 원, (업무정지) 유지관리업체 대상 15~30일

 

또한, 안전의식 확산을 위해 승강기 관리주체와 유지관리 업계에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현장 건의 및 애로사항은 향후 유지관리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 시 반영할 계획이다.

 

자체점검 시 안전장구 착용 철저, 관리주체가 자체점검에 직접 참여 등

 

김용균 안전예방정책실장은 “승강기는 국민 안전과 밀접한 생활 필수시설로 유지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행정안전부는 관련 제도 교육·홍보와 함께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해 승강기 유지관리 품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한국사진방송, 가을맞이 역대급 촬영회 열린다… 사진 마니아들 행복해
이전
1/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