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경기도일자리재단,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사업으로 일자리 기회 제공 및 도내 지역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역할에 앞장

최지정 기자 | 기사입력 2024/07/06 [09:52]

경기도일자리재단,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사업으로 일자리 기회 제공 및 도내 지역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역할에 앞장

최지정 기자 | 입력 : 2024/07/06 [09:52]

경기도일자리재단,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사업으로

일자리 기회 제공 및 도내 지역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역할에 앞장

 

경기도일자리재단,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사업으로 경험·경력 활용한 일자리 기회 제공

- 도내 지역사회 문제(디지털, 기후환경, 안전, 돌봄) 해결

재단-신한은행, 베이비부머디지털에이징지원단디지털 금융및금융사기예방교육등협업

- 청년과 베이비부머의 세대융합형 선순환 모델 구축

 

본문이미지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지난 624일부터 75일까지 ‘2024년 경기도 베이비부머 프런티어사업의 하나로 377명의 활동가를 선발하고 디지털, 기후환경, 산업안전, 돌봄 분야의 직무교육을 진행했다.

 

베이비부머 프런티어 사업은 은퇴 후 사회활동이 급격히 줄거나 단절된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자신의 경험과 능력을 지역사회에 가치 있게 환원하여 사회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다양한 사회가치창출 환원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은 디지털에이징 지원단 베이비부머 정책기자단 탄소제로 실천단 중대재해 산업안전지키미 동화구연&돌봄도우미 5개 분야에서 진행됐다.

 

올해 새롭게 추가된 디지털에이징 지원단은 노년층 대상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생활과 도구 활용 방법을 교육하여 고령자의 디지털 정보격차 문제 해소와 디지털 사기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신한은행과 협력하여 청년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를 지원받아 베이비부머 디지털에이징 지원단의 직무교육을 돕고, 디지털에이징 지원단에 참여한 베이비부머들은 지역 내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하여 고령자들에게 디지털 금융 교육 금융사기 예방 등 시니어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해 세대 간 상호 이해와 협력 증진을 위한 선순환 모델을 구축한다.

 

윤덕룡 경기도일자리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 간 조화와 협력을 이룰 수 있는 모범 사례를 제시하겠다,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의 발전과 사회적 연대감을 강화할 수 있는 모델로 상생하는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베이비부머 사회 가치 창출 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경기도 일자리재단 광역지원팀(031-270-9703, 9708)으로 하면 된다.

 

베이비부머에 대한 설명

 

2차 베이비부머는 1964~74년생 954만 명으로 전체인구대비 비중이 18.6%나 된다. 앞서 1차 베이비부머는 1955~63년생 705만 명으로 비중은 13.7%정도 차지한다. 

약 1,000만 명에 가까운 2차 베이비부머의 은퇴에 따라 "성장률과 소비가 감소할 수 있다"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들에 대한 고용연장 논의를 본격화해야 한다는 연구가 나왔다.

한국은행은 '2차 베이비부머의 은퇴연령 진입에 따른 경제적 영향 평가'란 보고서를 통해 "올해부터 우리나라 단일 세대 중 규모가 가장 큰 2차 베이비부머가 앞으로 11년에 걸쳐 은퇴연령인 60세에 진입하게 된다"라며 "이들의 대규모 노동시장 이탈이 성장잠재력을 크게 제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라고 밝혔다.

한은은 2차 베이비 무어 특징에 대해 1. 강한 계속근로 의향 2. 상대적으로 높은 인적자본 3. 1차 베이버무머에 비해 양호한 소득·자산 여건 4. 적극적인 사회·문화 활동 등을 꼽았다.

본문이미지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압구정노인복지관, 제3회 강남 시니어 기억·돌봄 걷기대회 진행
이전
1/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