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정조의 꿈, 화성에서 만개하다’ 2024 정조효문화제 X 정조대왕 능행차 개최

이 준 기자 | 기사입력 2024/09/05 [11:17]

‘정조의 꿈, 화성에서 만개하다’ 2024 정조효문화제 X 정조대왕 능행차 개최

이 준 기자 | 입력 : 2024/09/05 [11:17]

‘정조의 꿈, 화성에서 만개하다’ 2024 정조효문화제 X 정조대왕 능행차 개최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은 오는 10월 5일(토)~6일(일) 2일간 정조효공원 및 동탄 일원에서 ‘2024 정조효문화제·정조대왕 능행차(화성구간)’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정조대왕의 효심을 기리고 시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화성시만의 특별한 역사 문화 축제다. 정조대왕의 숙원(宿願, 오래전부터 품어 온 염원)이던 아버지 사도세자의 묘를 조선 최고 길지로 이름난 화성시 융릉으로 이전하는 효의 대서사시를 재현하는 ‘현륭원 천원’,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달하는 ‘양로연의’, 조선시대 과거시험(무과별시)을 재현하는 ‘마상무예’, 정조의 마음을 독백과 무용으로 나타낸 창작극까지 정조의 효심이 깃든 화성시의 역사와 전통을 대표하고 효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체험과 공연 프로그램으로 메인 축제장 내 풍성한 볼거리를 준비 중이다.

또한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을 겸해 화성 융릉으로 제례를 지내러 오는 을묘원행을 시민들과 함께 재현하는 ‘정조대왕 능행차’는 올해 새롭게 이전과는 다른 행차 구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지난해까지 고증에 따라 화성-수원 경계에서 재현했지만, 올해는 더욱 많은 시민들이 능행차를 즐길 수 있도록 동탄에서 출행을 시작한다. 고증에 따라 도열을 맞춘 700여명의 대규모 행렬이 동탄센트럴파크에서부터 정조효공원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화성시문화재단 김신아 대표이사는 “정조대왕의 효행 발걸음을 역사적 고증에 따라 재현하는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과 야간에도 빛나는 정조의 효심 ‘현륭원 천원’ 등 효를 소재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며 “이번 축제를 통해 효심의 행렬을 즐기고 체험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4 정조효문화제·정조대왕 능행차(화성구간)’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정조효문화제 홈페이지(http://hs-jeongjo.com/2024)를 참고하면 된다.

화성시문화재단 소개

화성시문화재단은 화성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만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화성시 고유의 문화 자원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개발, 지역 예술활동 지원은 물론 공연, 축제, 전시 등 수준 높은 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동탄복합문화센터, 화성시미디어센터, 화성시생활문화센터, 화성시 도서관 등 운영시설과 찾아가는 문화 예술 서비스로 화성시 전역에서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문화와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cf.or.kr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역주민과 양재노인종합복지관이 함께하는 “제 11회 김장나눔 이웃나눔 和(화)通(통)축제”
이전
1/10
다음
광고